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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캘리 DMV 운전면허 실기시험 후기 (과정/방법 공유)

드디어 실기가 끝이났네요, 

모든 시험이 다 다를테니, 제가 본 시험을 기준으로, 

전체 과정을 한번 싹 리뷰해드리면서, 

그 안에 존재하는 체크포인트 다 짚어드릴게요, 

줄글로 쭉쭉 시간순서에 따라서 설명드립니다. 

시뮬레이션 하시기 편하실거에요, 

dmv마다 다 다르겠지만, 그래도 어느정도 가다 잡기는 

좋으실거 같습니다. 

 

1. dmv 도착하면 이미 예약된 실기시험임으로, 

   밖에 있는 줄 안서고, 바로 안으로 뚫고 들어감
   내부에 위치한 실기시험 등록용 윈도우에 가서

   차보험, 운전자 임시운전퍼밋내고,

   동행자의 캘리포니아 운전면허증 확인하고,

   내 오른쪽 엄지한번 스캔하면 등록완료하면, 
   서류 클립으로 찝어서 돌려주심

   (동행자가 필요한 순간이 바로 이순간인데, 만약 직원이 

    까먹고 요청안하면, 그냥그렇게 넘어가는거임,

    그럴 경우가 많지는 않아서 복불복이므로

    그 행운이 나에게 오리라는 법은 없음,

    무조건 캘리포니아 면허증 소지자와 함께 가는 것 추천)

2. 받은 서류 뭉치 그대로 운전석 앞 대쉬보드에 놓고,

    차 끌고, 실기 출발지로 가서 차로 줄서기. 
3. 내 차례가 오면 창문 내리고 대기, 

   시험관오면 운전석 밖에서 말로 몇가지 지시하는데, 
   그 지시에 따라 움직이면됨 
   (차의 전체적 상태 체크함, 만일 고장난 부분있으면 시험 참여 불가)
   --> 결국 이걸 하는 이유가 두개인 것!! 

        ① 내가 차를 사용할 줄 아는지 아는것 

        ② 내가 끌고 온 차의 상태가 괜찮은지까지 확인하는 것
   - left/right turn signal
   - emergency flasher
   - horn
   - defroster
   - arm signal (내가 말하면서 3개 각각 보여줘야함)
   - windshield wipers
   - headlights

   - parking brake
4. 체크 완료 후, 시험관 조수석 탑승, 출발하라고 하면 출발, 
5. 출발 후 도로 나가기 전까지 dmv 내 5~10마일로 주행
6. dmv에서 도로 나가기전 보도 블럭 끊기는 그 부분에서

   stop 1번, 행인 없는거 확인하고, 
   슬금 슬금 조금 더 나가서 양쪽 트래픽 확인 가능한 위치에서

   다시 한번 2차로 stop 1번, 양쪽에 오는 차량 없는거 확인후 
   좌/우회전
7. 이때부터 시험 루트는 시험관 맘대로임, 가라는대로 가면서 지킬거 다 지켜야함
8. 도로주행시에는 스피드가 중요도 70%의 비중, 
   내 방향에서 이용가능한 차선을 세었을때 (노란선의 중앙도로 포함)

   1개이면 25마일, 2개이면 30마일 3개이면 35마일로 달리면됨
9. 빨간불 우회전시에는 

   횡단보도 앞 정지선에서 stop1번, 행인없나 살피고, 
   슬금슬금 앞으로 나가서 다시 2차 stop 1번 후,

   내가 들어갈 차선 + 그 옆차선에 차가 다 지나갈때까지 
   기다렸다가 우회전하면 됨 

   혹시 두 차선의 차가 다 지나가기 전에 내 진행방향의

   직진 초록불 켜지면 횡단보도에 행인 없는거 확인하고 우회전하면 됨, 
10. 차선변경 왼쪽 오른쪽 시킬때, 꼭해야하는 4 step은 아래와 같음
    깜빡이 켜고->사이드미러보고->어깨뒤 창문으로 한번 보고->다시 앞보고 차선변경 시작

11. 골목길에서 curb에 차 대라고 하면, 후진을 보려고 하는 거임,

    먼저, 우측 깜빡이 켜고, 우측 사이드미러 보고, 우측 어깨뒤 창문 확인해주고, 
    보도블럭 30cm 이내로 붙여서 세움 

    (이때 팁이 있다면, 사이드미러로 내 차 바퀴가 보도블럭과 도로 사이에

     그 하얀 시멘트 경계선을 좀 물고 있게끔 서면 백퍼 30cm 이내임)
12. 차를 세우면 후진을 하라고 하는데,

     왼손은 핸들 12시방향에 고정, 오른손은 조수석 뒤로 감싸안고, 
     우측사이드미러, 뒷창문 번갈아 보면서 1마일 속도 이내로 

     천천히 후진, 때되면 stop하라고 함
13. 다시 출발하라고 하면 좌측깜빡이 주고, 좌측 사이드미러 보고, 

     좌측 어깨너머 창문확인하고 출발, 
14. 교차로에 신호등 대신 stop 사인이 있는 경우, stop 라인에 멈추면

     3초 기다려서 가는건데, 그때 그 3초동안 
    ①왼도로 한번, ②오른도로 한번, ③다시 왼도로 한번 봐주고,

    내 차례 되면 출발, (선입선출 기준)  
    ** 여기서 ①왼도로 한번은 왼쪽 도로 바닥에 stop 사인 있는지 확인해서

        2way stop인지, 4way stop인지 확인하는 용도로 쓰면됨,

        왼도로 바닥에도 stop사인있으면 4way이니까 3초지나서 도리도리 끝나고
        내 순서되면 가면되는데,

        왼도로 바닥에 stop사인 없는 경우, 지금 내 진행방향 도로만 stop하는
        2way 스탑 사인이니까, 왼쪽 오른쪽에 차량에 우선권이 있는거라서,

        왼쪽 오른쪽 차량들 모두 다 지나간 다음에서야 내 차례임.  
15. t자 교차로에서는, 좌/우회전을 통해 직진 도로로 진입해야할 때가

     체크포인트 인데, 이미 시험관이 좌/우회전 디렉션을 주면서 진입했을거라서, 
     기본적으로 깜빡이 키고, 사이드미러, 뒷창문 확인해 놓은 상태로 진입했어야 함, 

     stop 사인에 1번 서고, 행인 없는거 확인하면, 

     슬금 슬금 앞으로 나가 내가 진입해야하는 도로 양방향 트래픽 체크될때

     다시 한번 2차 stop! 양쪽에서 오는 차량 없는게 확인된 후에 턴하면됨.
16. 비보호 좌회전 시에는, 빨간불은 무조건 서있다가, 

    초록불 되면 마주오는 직진 차량에 우선권이 있으므로
    횡단보도 제낄정도로만 앞으로 슬금슬금 나가서 서서 좌회전 준비하다가,

    반대편 직진차량 완전히 없을때 좌회전하면됨, 
    혹시 신호가 바뀔때까지도 직진차량이 온다하면,

    신호가 노란불로 바뀌었을 때가 내 차례임,  
17. 좌/우회전시에 출발 도로의 중앙선도 밟으면 안되고, 

     진입도로의 중앙선도 밟으면 안됨.
18. 주행도로중에서 자전거도로가 자동차 도로 1,2차선 사이로 

     나있는 코스가 있는데, 
     여기서는 자전거 도로를 관통해 지나가면서 좌회전해야하는 

     미션이 중요 체크포인트, 
     차선변경 할때 어깨 뒷편으로 창문확인하는 과정이 안보이면 

     바로 실격, 탈락! 
     다른데서는 뒷창문 체크안하면 감점인데 

     여기서는 실격, 왜냐면 자전거에 너무 치명적인 실수라서! 
19. 도로주행시 내가 직진하는 내내 옆으로 뚫린 도로란 도로는 모두

     고개를 직각으로 돌려서 한번씩 티나게 쳐다봐주기! 

     이게 트래픽 체크 체크 포인트로 들어감, 
20. 다시 dmv 돌아와서 주차장 진입하면,

     그 안에서는 5마일 이내로 속도 컨트롤, 
21. 시험관이 지정하는 parking lot에 주차하고, 

     파킹기어 넣고, 시동끄면 완료, 
     시험관이 pass fail 알려주면서 채점표 사본 나눠줌. 

     감점 15점까지가 pass, 감점 16점부터는 fail
22. 시험관이 준 채점표와 내 응시 서류들을 가지고

      dmv 내부 지정 window에 가면 종이로된 임시 면허증 주고,

      6~8주 사이에 우편으로 플라스틱카드 갈거라고 안내해주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