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직장인에게 알맞는 실전 주식투자 방법 - 적정 가격 판단하기

 장기간 꾸준히 돈을 잘 버는 기업을 찾은 다음의 단계는 적정한 매수 가격을 정하는 것입니다. 투자에서 이부분이 가장 애매하고 어렵습니다. 그러나 좋은 기업을 찾는 것만큼이나 적정한 가격에 사는 것도 중요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주식 가격 평가 방법은 주가 대비 순자산을 비교하는 PBR과 주가 대비 순이익을 비교하는 PER입니다.

 모든 주식에 대해 천편일률적으로 특정한 값의 기준을 들이밀 수 없습니다. 왜냐면 각 주식이 속한 산업환경과 향후 전망에 의해서 멀티플은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두 기업이 동일하게 PER 10이라고 하더라도 향후 성장 가능성이 큰 기업이라면 주식 가격이 싸다고 할 수도 있고 더이상 성장의 여지가 없을 뿐 아니라 전망 없는 산업에 속한 기업이라면 PER 10 조차도 비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각 기업이 처한 환경과 전망이 다르기 때문에 기업간 비교는 어렵다고 하더라도 한 기업에 대해 장기간 PBR과 PER 추이는 매수 가격을 판단하는데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이 시간이 지나며 변하듯이 기업의 사업 환경도 변하기 마련입니다. 신사업을 시작하여 더 큰 성장의 기회를 얻을 수도 있고 잘못된 방향으로 기업이 쇠락의 길을 걸을 수도 있죠. 이런 부분은 투자자가 장기간 지켜보며 파악해야 합니다. 그러나 장기간 꾸준히 돈을 잘 버는 기업의 사업 환경이 1~2년 내에 급작스럽게 변하는 일을 드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난 몇 해간 기업이 기록해온 자산 대비 혹은 이익 대비 가격을 통해서 현시점에서 기업이 고평아 되어있는지 저평가 되어있는지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종목/년도 현재 2019 2018 2017 2016 2015 2014 2013 2012 2011 2010 중간값
LG생활건강 PBR 5.4 4.8 4.9 6.2 5.3 8.1 5.9 6.1 8.5 7.6 7.7 6.1

 예를 들어 LG생활건강의 경우 매년 기록 갱신을 이어가는 우수한 실적과 뛰어난 경영진의 리더십으로 인해 항상 높은 멀티플을 받아왔습니다. 지난 10년간 PBR의 중간값은 6.1입니다. 이는 기업의 순자산 가치보다 6.1배에 달하는 가격으로 시장에서 평가받고 있다는 것이죠. 보통의 잣대로 LG생활건강을 바라보면 높은 멀티플로 평생 매수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만큼 높은 멀티플을 받는다는 것은 향후 전망이 기대되는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 단순 멀티플의 절대값이 아닌 지난 기간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현재 가격의 높고 낮음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현재 기준으로 PBR이 5.4라고 하면 이는 지난 기간 동안 가격이 상대적으로 싸진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투자자는 낮아진 멀티플 보고 매수의 기회를 옅볼 수 있죠. 다만 그전에 먼저 확인해야할 것은 기업이나 기업이 속한 산업에 악재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기업이 손실을 입었거나 이익이 낮아질 위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사유가 없고 단순히 전체적인 시장의 하락이나 이벤트성의 이유로 가격이 낮아진 상태라면 적극적으로 매수를 고려해야 합니다.